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프로그래밍 공부흔적/C

[C] 인프런 나도코딩 4일차 S6(포인터)

by 뷕뺙쀡 2020. 8. 12.

SECTION 6 ) 포인터

포인터
변수 앞에 &를 붙이면 그 변수가 저장되어있는 메모리공간의 주소를 알 수 있음

포인터 변수 선언 방법 *변수명
포인터 변수의 주소는 &포인터 변수를 통해 알 수 있음

배열과 포인터의 관계 
*포인터=배열로 할 경우 똑같은 것이라고 취급 가능
*(arr+i)==arr[i] 똑같은 것 (arr이 배열이라고 할 때)
arr==배열의 첫번째 값의 주소와동일==&arr[0]
즉, arr 자체의 값은 배열의 주소의 실제 값을 의미함

*&는 아무것도 없는 것과 같다. &는 주소이며, *는 그 주소의 값이기 때문에, *&는 서로 상쇄된다

SWAP
값에 의한 복사 (Call by Value) -> 값만 복사한다는 의미
주소에 의한 복사 (Call byReference) -> 값이 아닌 주소를 전달하여 주소를 참조하여 데이터변경 가능
주소값을 넘기면? 메모리 공간에 있는 주소값 자체를 넘기면?
포인터 변수로 주소값을 전달한 후 암호값을 변경!!

여기서 알아보는 scaf의 작동 순서
1. 값을 입력받음.
2. 그 값을 레지스터에 임시로 저장 (* 레지스터란 임시의 저장공간)
3. 변수의 주소로 찾아가 그 주소가 가리키는 메모리에 레지스터에 있는 값(입력한 값)을 저장한다.
4. 레지스터에 있던 값은 지운다.
- 즉, 값을 입력하려면 변수의 주소가 필요하기 때문에& 를 써야한다.
그래서 scanf로 N이란 값을 입력받을 때 scanf("&d",&N) 같이 사용하는 것

#include <stdio.h>
#include <time.h>

int level;
int arrayFish[6];
int * cursor;

void initData();
void printfFishes();
void decreaseWater(long elapsedTime);
int checkFishAlive();

int main(void)
{
	long startTime = 0; // 게임 시작 시간
	long totalElapsedTime = 0; // 총 경과 시간
	long prevElapsedTime = 0; // 직전 경과 시간 ( 최근에 물을 준 시간 간격)

	int num; // 몇 번 어항에 물을 줄 것인지, 사용자 입력
	initData();

	cursor = arrayFish; //cursor[0] .. cursor[1]

	startTime = clock(); // 현재 시간을 millisecond (1000분의 1초) 단위로 반환
	while (1)
	{
		printfFishes();
		printf("몇 번 어항에 물을 주시겠어요?\n");
		scanf_s("%d", &num);

		//입력값 체크
		if (num<1||num>6)
		{
			printf("\n입력값이 잘못되었습니다");
			continue;
		}

		//총 경과 시간
		totalElapsedTime = (clock() - startTime) / CLOCKS_PER_SEC;
		printf("총 경과 시간 : %ld 초 \n", totalElapsedTime);

		//직전 물 준 시간 ( 마지막으로 물 준 시간 ) 이후로 흐른 시간
		prevElapsedTime = totalElapsedTime - prevElapsedTime;
		printf("총 경과 시간 : %ld 초 \n", prevElapsedTime);

		//어항의 물을 감소 (증발)
		decreaseWater(prevElapsedTime);

		//사용자가 입력한 어항에 물을 준다.
		//1.어항의 물이 0이면? 물을 주지 않는다.
		if (cursor[num-1]<=0)
		{
			printf("%d 번 물고기는 이미 죽었습니다\n");
		}
		//2.어항의 물이 0이 아닐 경우? 물을 준다 100이 넘지 않는지 체크!!
		else if (cursor[num - 1]+1 <= 100)
		{
			//물을 준다
			printf("%d번 어항에 물을 준다\n",num);
			cursor[num - 1] += 1;
		}
		//레벨업을 할 건지 확인(레벨업은 20초마다 한 번 수행)
		if (totalElapsedTime/20>level-1 )
		{
			level++; //
			printf("\n레벨업하였습니다 %d에서 %d로\n", level - 1, level);
			if (level==5)
			{
				printf("\n\n......축하합니다.....최고 레벨을 달성하셨습니다\n\n");
				printf("게임을 종료합니다\n");
				exit(0);
			}
		}

		//모든 물고기가 죽었는지 확인
		if (checkFishAlive() == 0)
		{
			printf("모든 물고기가 사망\n");
			exit(0);
		}
		else 
		{
			printf("물고기가 아직 살아있어요\n");
		}
		prevElapsedTime = totalElapsedTime;
		//for preElapsedTime값 갱신

	}
	return 0;
}

void initData()
{
	level = 1; //게임 레벨 (1-5)
	for (int i = 0; i < 6; i++)
	{
		arrayFish[i] = 100; //어항의 물 높이
	}
}

void printfFishes()

{
	printf("%3d번 %3d번 %3d번 %3d번 %3d번 %3d번 \n", 1, 2, 3, 4, 5, 6);//&d앞에 숫자는 차지하는 공간
	for (int i = 0; i < 6; i++)
	{
		printf(" %4d ", arrayFish[i]);
	}
	printf("\n\n");
}

void decreaseWater(long elapsedTime)
{
	for (int i = 0; i < 6; i++)
	{
		arrayFish[i] -= (level * 3 * (int)elapsedTime);
		if (arrayFish[i] < 0)
		{
			arrayFish[i] = 0;
		}
	}
}

int checkFishAlive()
{
	for (int i = 0; i < 6; i++)
	{
		if (arrayFish[i]>0)
		{
			return 1;
		}
	}

	return 0;

}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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